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블루오션으로 가는 마케팅과 판매 매커니즘

by ◆§◑㉿ 2021. 8. 13.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등 다양한 플랫폼이 인기를 끌면서 판매 매커니즘이 바뀌었다. 마케팅에서 큰 변화가 온 것이다. 대중들은 내가 좋아하는 인플루언서가 쓰는 물건에 관심을 가진다. 젊은 사람들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중년층들이 즐기는 골프 또한 유명인이 쓰는 장비의 판매량이 많다. 상품을 만들고 TV나 광고를 통해 물건을 팔던 시대는 지났다. 오히려 마케팅을 한 다음 물건을 골라 팔기 시작했다. 어떻게 이런 변화가 생긴 것일까?

 

목차

  1. 팬층이 변해 일반인들에게 팬이 생겼다.
  2. 시장이 치열해 내가 파는 물건을 저사람도 팔게 되었다.
  3. 결론, 판매 매커니즘이 마케팅을 한 후 물건을 판매하는 방향으로 바뀌었다.

 

팬층의 변화

과거 다양한 플랫폼이 발달하기 전에는 TV 속 연예인들만 팬을 가졌다. 개그맨이나 배우, 가수 등 대중에게 얼굴을 알리는 매체는 TV가 유일했다. 하지만 다양한 플랫폼이 발달하면서 일반인들에게 팬 층이 생겼다. 유튜버나 인스타 인플루언서 등 TV가 아닌 다른 매개체를 통해 일반인이 직접 대중을 만나는 이들이 생겼다. 그래서 과거에 연예인이 팔던 굿즈나 앨범과 같은 상품들이 일반인도 팔 수 있게 되었다. 일반인이 유명인이 되는 것이 쉬워졌기에 판매 방식 또한 바뀌게 되었다. 먼저 퍼스널 브랜딩을 통해 개인을 알린다. 쉽지는 않지만 연예인이 되는 방법보다는 훨씬 쉽다. 이렇게 개인을 알린 후 내 팬층에게 적합한 물건을 런칭한다. 인스타그램 패션 인플루언서를 보면 대부분 팬층에 맞는 옷을 판다.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인플루언서가 입는 옷에 자연스레 관심이 간다.

 

시장의 변화

쿠팡이나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등 개인이 물건을 팔 수 있는 플랫폼 또한 많이 발달을 했다. 그래서 과거보다 같은 물건을 파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과거에 모나미 볼펜을 팔던 것 보다 현재 모나미 볼펜을 파는 것이 경쟁이 훨씬 치열하다. 시장에서 공급의 방식이 과하게 변했다. 당연히 과거의 판매 매커니즘인 물건을 구한 후 마케팅을 해서 파는 방법이 이제는 더 위험한 방법이 되었다.

 

(결론) 판매 매커니즘의 변화

결론이다. 판매 매커니즘은 플랫폼의 다양화로 인해 바뀌었다. 대중들에게 나를 알릴 수 있는 플랫폼이 늘어났고, 대중들에게 물건을 팔 수 있는 플랫폼이 늘어났다. 나를 알리는 플랫폼의 발달로 마케팅의 변화가, 물건을 팔 수 있는 플랫폼의 발달로 공급의 변화가 생겼다. 판매 매커니즘은 과거 제품 생산, 마케팅, 판매의 방식에서 현재 마케팅, 제품 생산, 판매로 변화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