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는 누구나 어렵습니다. 저도 처음에 정말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행동경제학을 이해하니 글 쓰기가 쉬워지고, 읽히는 글이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인지적 편안함을 느껴야 글에 힘이 실립니다. 자기소개서나 이력서 등 글을 쓸 때 알아두면 정말 좋은 글쓰기 요령이니 참고해보세요.
진한 글자와 배경과의 대비
진한 글자를 사용하면 사람들이 더 신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연한 글자와 대비가 돼야 하죠. 그러면 인지적으로 집중해야 되는 곳이 보이기에 편하게 느낍니다. 또 글자가 배경과 대비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표지판처럼 강한 대비는 주지 않더라도 글자와 배경이 어느 정도 대비가 있다면 더 눈에 띄고 신뢰되는 내용으로 받아들입니다.
간단한 말로 가능할 때는 괜히 어려운말 하지 말자.
간단한 말로 표현이 가능하면 간단하게 하세요. 의미가 어렵지 않은데 단어가 어렵다면 사람들이 '똑똑한 척하네.'라고 생각해요. 퇴고할 때 참고하면 좋습니다. 나도 모르게 어려운 말로 쓰지는 않았는지, 다른 쉬운 표현이 가능한지 고민해보면 좋은 글이 될 것입니다.
가능하면 시처럼
시처럼 쓰려면 간결하고, 기억하기 좋습니다. 읽는 사람이 인지적으로 편하죠. 운을 맞추면 읽는 사람이 기억하기도 좋습니다. 당신의 주장이 진실로 받아들여질 공산이 크죠. 또 같은 의미의 다른 문장이더라도 더 통찰력 있다고 느낀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요.
자료 인용 시 발음하기 쉬운 출처
모두가 아는 출처면 이미 공신력 있기에 모두 아는 출처를 사용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소수만 아는 출처라면 발음하기 쉬운 출처가 훨씬 받아들여지기 쉽습니다. 발음이 쉬울수록 사람들은 인지적으로 편하기에 신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실회피' 모르면 마케팅 힘듭니다.- 행동경제학
'손실 회피'는 심리학적으로 유명한 개념이죠. 행동 경제학에서 이야기하는 손실회피는 좀 더 깊은 개념입니다. 이것을 이용해 마케팅을 한다면 바로 구매로 이어질 겁니다. 모두 손실과 이익이
wjsrjdnf.tistory.com
행동경제학 마케팅- 회상용이성
행동심리학의 회상 용이성은 사람들의 심리를 자극하기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회상 용이성은 말 그대로 얼마나 회상이 용이한가에 따라 사람들의 심리가 변하는 것이에요. 사람들의 심리를
wjsrjdnf.tistory.com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화심리학으로 마케팅 성공하는 법 (0) | 2021.09.11 |
---|---|
이 능력들은 꼭 갖춰야 마케팅 성공합니다. (0) | 2021.09.09 |
사진배경에 글 넣을 때 이것 모르면 글 안읽습니다. (0) | 2021.09.04 |
'손실회피' 모르면 마케팅 힘듭니다.- 행동경제학 (0) | 2021.09.03 |
'회상용이성'을 알아야 마케팅이 쉽습니다.-행동경제학 (0) | 2021.08.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