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와 램 오버클럭은 '컴퓨터의 사양을 높이려고' 합니다. 클럭은 '프로그램이 얼마나 렉 없이 잘 돌아가느냐.'를 말합니다. 클럭이 높을수록 렉이 없습니다. 클럭은 '국민 옵션'이 있을 정도이니 오버클럭 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아래에서 오버클럭에 대해 자세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목차
- 오버클럭 하는 이유
- 오버클럭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가장 중요)
- 오버클럭 하는 방법
오버클럭 하는 이유
처음에 간단히 말했듯이 성능을 더 좋게 만들기 위해 오버클럭을 합니다. 하지만 오버클럭하면 "컴퓨터 일찍 망가진다.", "발열 심해진다."등 부정적 이야기가 많죠. 결론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CPU는 수명종료로 고장 났다고 말하는 제품이 없을 정도로 내구성이 뛰어나요. 요즘엔 메인보드 회사들이 '오버클럭이 잘된다.'며 광고를 하기도 합니다. CPU 오버클럭 체감은 정말 하기 전과 후가 다릅니다. 하지만 램 오버클럭은 비추천해요. 램이 생각보다 잘 망가져요. CPU보다 램의 수명이 짧습니다. 또 램이 갑자기 망가져 버리면 어디가 망가졌는지 몰라 골치 아파집니다.
오버클럭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CPU, CPU 쿨러, 메인보드는 각별히 신경 써야 해요. 파워는 100W정도만 더 높은 걸로 구매하면 됩니다. CPU와 메인보드는 오버클럭이 가능한 제품과 불가능한 제품이 있어요. 가능한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CPU : 인텔-마지막에 K (EX. i5-9800K 가능), AMD 라이젠- 마지막에 X (EX. 3600X 가능)
- 메인보드 : 인텔 호환 메인보드-시작 Z만 가능 (EX. Z390), AMD 호환 메인보드-시작 B, X만 가능 (EX. B450, X570 가능)
CPU 쿨러는 공랭과 수냉이 있습니다. 처음엔 가격이 싼 공랭쿨러를 쓰세요. 공랭으로 가능합니다. 수냉 쿨러는 비싼 데다가 관리가 정말 힘듭니다. 수냉 쿨러가 망가지면 본체 모든 부품이 망가질 수도 있어요. 처음에 공랭쿨러로 사용하시다가 나중에 발열 프로그램을 설치하시고, 공랭으로 발열이 안 잡히면 그때 수냉 쿨러로 가는 게 더 낫습니다.
오버클럭 하는 방법
오버클럭은 부품만 준비되면 쉽습니다. 유튜브에 '국민 오버클럭 옵션'만 치셔도 CPU 별로 잘 나옵니다. AMD 라이젠은 아예 오버클럭 프로그램이 존재해요. AMD CPU 오버클럭 하는 방법은 정말 쉽고, 인텔은 검색만 몇 번하면 됩니다. 이제 오버클럭 할 마음만 정하면 됩니다.
댓글